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잘되는 치과의 법칙은 CRM이 시작이자 끝 입니다

병원 개업 마케팅 3가지 방법만 알면 됩니다. 2023-01-20

 

안녕하세요. 잘 되는 병원들의 비밀, 덴탈 비서입니다.

'개업 후 곧바로 환자들이 몰려오면 좋겠는데... 마케팅 미리 어떻게 해야 할까요?'

며칠 전 한 원장님과 만났을 때 대화 내용입니다.

개업 전 또는 개업 후 마케팅에 대해 고민이 많으실 것입니다.

어떤 마케팅을 해야 할지, 또 어떤 마케팅이 효과적인지 고민이 많으실 건데요.

오늘 글에서는 병원 개업 후 꼭 해야 하는 마케팅에 대해 말씀드리려고 합니다.

 

 

 

 

<덴탈 비서 CRM 사용 후 매출 증진>

 

 

 

 

 

 

 

 

 

 

<덴탈 비서 마케팅 진행 후 카톡 내용>

 

 

 

 

 

오늘 칼럼에 조금 더 신뢰하고 읽을 수 있도록 저희가 진행한 것을 간략하게 보여드렸습니다.

지금부터 본론 시작합니다. 집중하세요.

 

 

 

 

 

 

 

병원 개업 마케팅? 3가지만 알면 됩니다.

 

 

▶ 1. CPA 마케팅

 

공격적인 마케팅을 위해 네이버 파워 링크, 페이스북 및 인스타그램 스폰서 광고 등 유료 마케팅을 진행하는 분들이 있습니다.

위 마케팅들은 내 타깃의 정보와 광고 시간을 정한 후 마케팅을 진행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다만, CPC 광고 방식으로 노출 후 클릭하면 과금되는 방법으로 부정 클릭 시 돈 낭비가 될 수 있다는 단점이 있습니다.

고객을 끌어당기는 카피 라이팅 실력이 아니면 아무리 노출이 된다고 한들 효과는 못 보고 허탕만 칠 확률도 높고요.

그래서 덴탈 비서는 CPA 마케팅을 제안 드립니다.

CPA 마케팅은 CPC와 다르게 광고주가 원하는 특정 행동을 고객이 하면 광고비가 지출되는 방식입니다.

원하는 행동을 소비자들이 완료해야만 비용이 지불되는 방식으로 병원 입장에서는 고객 개인 정보를 동의를 받아 DB로 구축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노출 후 효과를 보기가 어려운 CPC와 달리 CPA 마케팅은 효과가 나온 만큼의 비용만 지불하면 되므로 큰 부담이 없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 2. 브랜드 블로그

 

 

 

 

 

 

위에 'CPA 마케팅'에 대해 알려드렸지만, 사실 환자들이 병원에 대해 알아볼 때 단순히 병원이 눈에 보여서 온다는 경우는 없습니다.

특히 내 몸을 믿고 맡길 수 있는 치료 기관을 찾는 경우 다른 업종 대비 더욱 꼼꼼하게 살펴보고 고를 수밖에 없습니다.

병원 개업 마케팅 제대로 하고 싶으시다면 브랜드 블로그는 무조건 시작해야 합니다.

병원을 알아보는 고객들은 '내 몸을 제대로 치료받기 위해' '소중한 시간과 비용을 투자해야 하기 때문에' 꼼꼼하게 병원을 알아볼 수밖에 없습니다.

그리고 병원의 경우 수술 병원 결정, 과잉 진료 없는 병원 등 고객마다 선택하는 기준이 매우 꼼꼼하기 때문에 브랜드 블로그로 우리 병원에 대해 알릴 수 있게 운영해야 합니다.

블로그 운영하라는 것이 패키지 상품, 이벤트와 혜택 등의 내용을 올리며 운영을 권유하는 것은 아닙니다.

이제 고객들은 바보가 아닙니다.

유튜브와 커뮤니티를 통해 몸에 대한 정보를 습득하면서 정보 격차도 점점 줄어들고 있는데, 거기서 광고성 콘텐츠만 올린다? 거기에 끌려서 문의를 할 확률은 낮습니다.

진정성 있게 우리 병원이 어떤 병원인지, 어떤 진료 철학을 갖고 있고, 어떤 환자가 가장 기억에 남는지, 원장님의 이력은 어떤지 등등 고객에게 신뢰를 심어줄 수 있는 내용을 포스팅하는 것이 좋습니다.

 

 

 

 

▶ 3. 마케팅 퍼널을 바탕으로 진행하는 바이럴 마케팅

 

 

 

병원을 알리기 위해 바이럴 마케팅을 진행하는 원장님들도 많습니다.

바이럴 마케팅 진행 시 중요한 것이 있는데, 바로 마케팅 퍼널을 제대로 이해하고 실행하는 것입니다.

흔히 바이럴 마케팅을 진행하고도 효과를 못 보는 이유는 단 하나, 마케팅 퍼널을 제대로 이해 못 했기 때문입니다.

 

 

 

 

 

마케팅 퍼널은 노출 > 유입 > 구매 > 후기 4단계로 이뤄져 있습니다.

처음부터 고객에게 광고성 콘텐츠를 열심히 노출시킨다고 무조건 고객들이 내원하는 것은 아닙니다.

잠재 고객의 흥미를 유발할 수 있는 콘텐츠를 기획하고 콘텐츠가 바이럴 타서 자연스레 마케팅 효과를 볼 수 있는 구조를 만들어야 합니다.

특히 '대놓고 나 광고한다' 이런 식의 바이럴 콘텐츠들도 있는데 이는 오히려 병원 이미지에 악영향을 끼칠 수 있습니다.

그러므로 바이럴 마케팅 진행 시 고객의 심리를 바탕으로 콘텐츠를 제작한 후 고객이 있는 곳마다 콘텐츠를 유포해서 자연스레 바이럴이 마케팅이 될 수 있게 만드는 것이 중요합니다.

 

 

병원 개업 마케팅에 대해서 효과 있는 마케팅 방법을 있는 그대로 공개해 두었으나, 사실 글로 읽는다고 무조건 실행할 수 있는 것도 아니고 어렵게만 느껴지실 것입니다.

만족스러운 효과를 거두기 위해선 생각보다 많은 시간과 많은 노력이 필요합니다.

심지어 마케팅에 대해 깊은 지식이 없다면 남들은 한 달 걸려서 효과를 본 것이 원장님은 6개월 이상 걸릴 수 있습니다.

제가 한 가지 분명하게 말씀드릴 수 있는 것은, 개업 후 잘 되는 병원, 지금 매출이 고공행진 달리고 있는 병원은 남들 모르게 오랜 기간 동안 온라인 마케팅을 묵묵히 진행했을 확률이 높다는 것입니다.

지금 해당 병원을 따라잡고자 공격적으로 마케팅을 진행한다고 한들, 0부터 쌓아야 하기 때문에 벅차고 힘들 수밖에 없습니다.

매일매일 변화하는 로직과 트렌드에 따라가기란 거의 불가능에 가깝습니다.

그래서 마케팅 대행사가 존재하는 것인데요.

물론 모든 마케팅 대행사들이 다 실력이 있다는 말은 아닙니다.

1. 터무니없이 높은 금액을 부르는 업체

2. 초저가로 단순 노출만 진행하는 업체

3. 계약 후 계약대로 이행하지 않는 업체 등등...

원장님들의 간절한 마음을 이용해 계약하고 제대로 일하지 않는 업체들이 많습니다.

원장님들이 입소문으로 덴탈 비서를 계속 소개해 주는 이유도 이러한 업체들이 많아 저희에게 신뢰를 느껴 소개가 이어지는 듯합니다.

꼭 덴탈 비서를 택하지 않아도 괜찮습니다.

다만, 마케팅에 대해서 모른다는 이유로 쓸데없는 돈과 시간을 낭비하지 않으셨으면 좋겠습니다.

병원 마케팅 또는 치과 마케팅 문의하고 싶으신 분은 아래 메일로 연락 주시면 되겠습니다.

매출 올리는데 정말 간절하신 분, 역대급 매출 달성할 목표가 되신 분만 연락 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그럼 긴 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