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잘되는 치과의 법칙은 CRM이 시작이자 끝 입니다

치과경영 마케팅을 놓치면 망합니다! 2023-01-31

 

 

 

치과경영에 필수적인 마케팅을 간과하시는 원장님들이 계십니다.

개원을 앞두거나 이제 막 개원한 원장님들이 이렇게 생각하시죠.

 

 

 

“굳이 마케팅을 할 필요가 있을까?”

“의사로서 치료만 잘 하면 환자들이 알아서 찾아올 거야.”

“목이 좋은 곳에 개원할 거라 분명 매출이 높을 거야.”

이렇게 생각하고 마케팅을 간과했다면 개원하고 얼마 지나지 않아 경영에 어려움을 겪으실 확률이 매우 높습니다.

아무리 좋은 학교 출신이더라도,

아무리 좋은 임상 실력을 가지고 있더라도,

아무리 목이 좋은 곳에 개원했더라도

환자가 내 치과를 모르면 모두 소용없는 것 아닐까요?

신환이 찾아오지 않고 매출이 오르지 않으면 당연히 경영이 어려워질 수밖에 없습니다.

 

 

 

 

 

 

 

 

 

치열한 경쟁 속에서 신규 개원의는 누구나 경영 악화의 상황을 맞닥뜨릴 수 있습니다.

여기에서 어떻게 마케팅을 하느냐에 따라 폐업의 계열에 끼일지, 생존하는 계열에 끼일지 결정될 것입니다.

 

 

 

 

이렇듯 치과경영에 너무나 중요한 마케팅을 어떻게 하면 좋을까요?

일부 원장님들은 안일하게 하는 경우도 많습니다.

“근처 잘 되는 곳에서 물티슈를 나눠주길래 저도 그렇게 하고 있습니다.”

“지하철역에 옥외광고를 하면 사람들이 많이 볼 거니까 그렇게 하고 있습니다.”

“주위 치과들보다 가격을 좀 더 낮췄습니다.”

이런 방식이 문제가 있는 것은 아니지만, 핵심을 놓치고 있습니다.

요즘의 소비자에게 통하는 방법이 아니라는 것입니다.

 

 

 

 

 

 

 

 

 

 

 

 

요즘은 검색의 시대입니다.

고객은 소비를 하기 전 검색이 필수가 되었습니다.

최소 두 가지 이상의 상품을 살펴보고, 비교해 본 다음 결정하여 소비합니다.

이러한 소비패턴은 병원이라고 다르지 않습니다.

치과 치료가 필요하다고 생각하면 근처 병원 또는 주위에서 추천받은 곳을 상호로 검색해 봅니다.

그렇기 때문에 온라인에서의 홍보가 경영의 필수가 되었다는 말씀입니다.

그렇다면 경영에 실질적으로 도움이 되기 위해서는 어떻게 하면 좋을까요?

 

 

 

1. 네이버 블로그

 

 

우리나라 사람들이 가장 많이 사용하는 검색엔진은 어떤 것일까요?

모두가 알고 있듯이 ‘네이버’입니다.

네이버는 검색을 기반으로 한 포털 사이트입니다.

그런 네이버의 플랫폼인 블로그는 검색을 활용할 수 있는 최고의 홍보 수단입니다.

 

 

 

 

 

 

 

 

 

 

블로그는 꾸준히 최소 하루에 한 개씩 포스팅을 하는 것이 좋습니다.

홈페이지와는 다르게 포스팅한 날짜가 표시되기 때문에 잘 관리하고 있다는 인상을 주어야 되기 때문입니다.

그렇다고 단순히 블로그에 글만 꾸준히 작성한다고 효과가 있지는 않습니다.

영양가 있는, 신뢰를 줄 수 있는 컨텐츠로 업로드하는 것이 좋습니다.

컨텐츠를 잘 기획하고, 퍼스널 브랜딩을 하는 관리가 필요하다는 말씀입니다.

 

 

 

 

2. SNS

 

블로그를 제외하고 다른 수단은 없을까요?

SNS가 있습니다.

남녀노소 상관없이 거의 대부분의 사람들이 스마트폰을 사용하면서, SNS가 점점 더 활성화되었습니다.

SNS의 종류에는 크게 두 가지로 나누어 볼 수 있습니다.

 

 

 

유튜브


 


 

 

 

유튜브는 최근 네이버보다 접속률이 높다는 통계가 있을 정도로 엄청난 사용자를 자랑합니다.

영상으로 제작되어 있기 때문에 짧은 내용도 강력한 전달 효과를 낼 수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하지만 원장님들이 직접 운영하기에는 영상을 기획하고, 직접 촬영 및 편집이 필요하다는 부분 때문에 어려울 수 있습니다.

 

 

 

인스타그램



 


 

 

 

 

젊은 층을 중심적으로 성장했지만 현재는 전 연령층의 사랑을 받고 있는 채널입니다.

다른 채널과 달리 사진이 특화되어 이미지 중심으로 소통되고 있는데요.

이 때문에 눈길을 끄는 사진 또는 이미지로 고객의 눈을 사로잡을 필요가 있습니다.

많은 잠재 고객이 활동하고 있는 채널인 만큼 많은 치과들이 활동하고 있습니다.

실질적인 경영에 도움이 되기 위한 수단으로 사용하려면 이런 채널들을 잘 이용하는 것이 좋은데요.

 

 

 

 

 

 

▶ 3. 의료법 준수

 

 

가장 중요한 부분입니다.

마케팅을 할 때 반드시 의료법을 준수하셔야 됩니다.

하지만 의료법은 자주 바뀌고 명확하지 않아서, 변호사나 보건소 직원들조차 헷갈려 하는 부분이 있습니다.

이렇듯 어려운 의료법의 기준을 모르고 있다가는 영업정지까지 당할 수 있기 때문에 반드시 숙지하시고 광고를 진행하셔야 됩니다.

 

 

 

 

 

 

 

 

 

의료광고는 의료법에 의거한 제57조 1항에 명시된 내용으로 시행하기 전 의료 자율심의기구를 통해 사전 심의를 받는 것이 필수입니다.

대한치과의사협회에 심의를 넣어 통과되면 부여받는 심의번호를 기재하여 진행하는 것을 잊지 마셔야 됩니다.

만약 이를 위반했을 경우 각 지역 보건소에서 작게는 ‘정정명령’을 받고,

심할 경우는 ‘영업정지’, 또는 ‘면허 취소’까지 될 수 있는 중요한 사안이니 꼭 주의가 필요합니다.

만약 대행사를 이용하여 진행한 광고라도 위반되었다면 대행사가 아닌 의뢰를 한 의사 책임인 것을 꼭 기억하세요!




 


 

 

 

 

 

 

간과하기 쉬운 위반 사례를 대표적으로 말씀드리자면

▶ 한 블로그에 여러 병의원 광고를 함께 진행한 것

▶ 개인의 블로그에 치과에서 직접 작성한 듯한 느낌의 글

▶ 환자가 작성한 치료 후기 형식의 글

위 3가지는 모두 명백한 불법입니다.

원장님들이 쉽게 간과하고 진행할 수 있는 사례이며, 주위에서 종종 볼 수 있는 형식이기 때문에 의아하실 수 있습니다.

"저렇게 진행하면 안 된다고요?"

"그럼 어떻게 하면 되는데요?"

"환자가 직접 작성한 건데도 안 되나요?"

이런 의문이 생기실 수 있습니다.

 

 

 

 

막 개원을 했거나, 개원을 앞두고 계신 원장님들께서 많이 고민하시는 부분에 대해

궁금증이 조금이나마 해소해 드리기 위해 긴 글 작성해 보았습니다.

 

 

 

 

 

 

 

 

이 모든 과정이 너무 어렵고 엄두가 안 나시나요?

자체적으로 진행하시기 어렵다면 대행사의 도움을 받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다만, 싼 가격을 제시하는 곳, 무조건 상위 노출을 장담하는 곳 등

아무 곳이나 계약하지 마시고 꼼꼼하게 따져보고 결정하시기를 바랍니다.




저희 덴탈비서는 원장님의 니즈를 먼저 파악하고,

치과가 위치하고 있는 지역을 분석하고,

지역 내 1위를 만드는 것을 목표로 모든 마케팅 과정을 진행합니다.

그렇기 때문에 한 지역에서 여러 곳을 동시에 진행하지 않으며,

하나의 플랫폼을 두고 이곳저곳 돌려쓰지 않습니다.

원장님만의 퍼스널 브랜딩부터 시작하여 진짜 경영에 도움을 드리고 있습니다.

오늘은 치과경영에 절대 간과해서는 안 되는 마케팅에 대해서 말씀드렸는데요

원장님들께 조금이나마 도움이 되셨기를 바라며 이만 마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