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화를 하다 보면, 전체적인 흐름이 긍정적으로 흘러갈 때도 있고 흐지부지 목적을 잃은 대화로 흘러가는 경우도 있는데요 마케팅 에서는
화의 주도권을 잡고 긍정의 방향으로 끌어나갈 수 있어야 합니다 사람은 심리적으로 한 번 'YES' 라고 이야기 하게 되면
그 다음의 질문이 던져졌을 때도 긍정의 대답을 할 확률이 올라갑니다 이렇게 긍정의 'YES' 라는 대답이 반복되다 보면 점차 그 대화는 부정하는 말이나 경계가 풀어지게 되는데요 반대로 긍정의 'YES' 라는 대답에 대해서는 저항감이 사라지게 됩니다 이런 분위기를 끌어냈다면, 이후 다시 던져지는 질문에도 긍정을 하게 되는건데요 이처럼 상대방으로 하여금 긍정적으로 대답을 끌어내게 하는 화법, 'YES' 화법 입니다
하지만 반대로 부정의 대답으로 대화가 시작되었다면 분위기를 전환하기에 어려움이 생길 수 있습니다 부정적인 분위기가 이미 형성되어 심리적으로 저항감이 증폭된다는 것이죠 상대는 마케팅에 대한 거부감을 먼저 가지게 되고 날이 선 대화를 이어나갈 수 있습니다
긍정의 분위기를 만들어내기 위해서 어떻게 해야 하나요?
처음부터 상대방이 긍정의 'YES' 의 대답을 할 수 있도록 질문을 미리 준비하시면 효과적입니다 예를 들면 청중으로 하여금 부담없이
음 대화의 주제로 흥미를 느끼게 하는 질문을 한다면 아주 좋겠지요?
대화법에 대한 설명은 간단할 수 있지만 실천으로 옮기는 방법은 어렵게만 느껴지시리라 생각됩니다 '대체 어떻게 하라는걸까?' 하고 말이죠
덴탈비서 에서는 함께 동행하시는 치과를 위해 분석을 통하여 각 치과에 맞는 1:1 YES 화법을 제작하였는데요
오랜시간 치과의 현장을 듣고, 보고, 느끼신 대표님과 직원분들이 생각을 모아 전문적인 데이터를 기반으로 탄생한 덴비만의 치과용 YES' 화법!
말에는 힘이 있다고 하지요? 우리의 몸에 근육이 부족하면 단단함이 떨어지 듯 말에도 근육이 붙어 있어야 더욱 단단하게 상대에게 의사를 전달할 수 있는데요 겉만 번지르한 말에는 힘이 없기 마련입니다 그렇다면 신뢰도도 떨어지게 되죠
우리의 몸에 근육이 있어야 단단 하듯, 말에도 근육이 붙어있어야 합니다
궁금하신 분들을 위해, 덴비의 전문적인 분석을 통해 탄생한 치과용 특급 비밀 'YES' 화법! 살짝 공개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 )
우선 치과에 내원하는 고객분의 '니즈'를 먼저 파악해야 한다는 것인데요 예를 들면 대상이 사랑니를 발치한 후 배가 고픈 환자 분이라고 가정을 해보겠습니다
여기서 잠깐...! : ) 퀴즈 타임~ 이 환자분이 원하는 니즈는 무엇일까요?
정답은 발치 후 바로 식사를 해도 되는 것인지, 언제부터 식사를 할 수 있는 것인지 인데요 다음 단계는 'YES' 화법 질문 한가지를 준비하는 것 입니다 '사랑니 발치 후 바로 식사가 가능한지 궁금하신가요?' 예를 들면 이런 질문을 건네어 볼 수 있겠습니다
그 외 배가 고픈데 어떤 걸 드셔야 하는지 궁금하신가요, 아무거나 드시면 안된다는 것을 알고 계신가요 등의 질문들이 될 수 있겠지요
그렇다면 이 질문이 긍정의 대답을 불러오면서 힘이 있는 말이 되기 위해서는 어떤 것이 필요할까요? 바로 앞서 말씀드린 말의 근육입니다!
이 질문에서 말의 근육은 '사랑니 발치 후 가능 식사 시간' 혹은 '사랑니 식사 후 주의사항' 이 되겠습니다
이렇듯 말의 근육이 붙어있으며 환자의 니즈를 정확하게 파악한 질문이, 바로 'YES'를 끌어내는 화법이라고 할 수 있겠습니다 ! ^ ^
'YES' 화법으로 성공하는 치과 마케팅, 긍정의 이미지로 우리치과를 변화 시키면 어떨까요?
이러한 질문으로 시작하여 긍정의 대답과 분위기를 끌어냈다면, 다음은 환자 분께 필요한 부분들을 채워주시면 되겠죠? 더 필요한 치료가 있으시거나 이후 치료 계획에 대해서 말이죠
또 장기적으로 긍정화법이 오갔던 환자분은 장기적으로 우리치과에 대한 이미지가 매우 긍정적으로 형성되어 있을 겁니다 그렇기에 치과에 내원하는 거부감도 떨어지게 되고 친숙함이 쌓여나가게 됩니다
이러한 긍정의 'YES' 화법이 쌓여나간다면 우리 치과의 다양한 상담과 내원 때 조금 더 편안한 방문을 할 수 있기에, 환자 입장에서도 치과의 입장에서도 너무 좋겠지요?
잠시 반짝이는 마케팅 VS 근육이 붙어 단단한 마케팅 어떤 선택이 치과를 위한 것일까요?
덴탈비서 에서는 다년간의 데이터와 현장의 경험을 통한 전문적인 인력으로 배치되어 그저 보여주기 식의 마케팅이 아닌 단단한 마케팅으로 치과의 미래를 보다 긍정적으로 향할 수 있도록 '진짜 마케팅'을 하고 있습니다
잠시 반짝이고 광고가 크게 되는 것 같은 보여주기 식의 마케팅은 순간은 효과가 있을지 모르지만 시간이 점차 지남에 따라 다른 마케팅에 밀리게 되고 수면 아래로 사라지는 경우가 대부분입니다
단단한 마케팅을 위해 덴탈비서는 작은 것 하나도 놓치지않고 채워드리려 직원들과 함께 노력하고 있습니다